식품학 (Food science)

식품의 물리화학적 성질 및 조리와 가공 시의 변화를 소개하는 식품학 기초 강좌로 현대사회에서의 식품의 역할 및 특성을 공부한다.

영양학 (Nutrition)

사람이 영양소를 섭취하고, 소화, 흡수, 운반, 이용, 그리고 배설되는 전 과정을 이해하고, 건강과 질병에 대한 식품, 영양소, 그리고 대사과정에서의 작용 및 균형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조리과학 (Culinary science)

식품과 조리에 관한 기초적이며 과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조리과정 중에 일어나는 전반적인 물리, 화학적 변화와 반응을 이해하여 합리적인 조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생리학 (Physiology)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각 기관별로 학습함으로써 영양소 섭취를 통한 건강과 생명유지의 기본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영양소 대사와 관련지어 학습한다.

생화학 (Biochemistry)

인체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생명 현상을 생화학적인 측면에서 해석하고 특히 생화학과 관련된 지식을 영양과 질병과 관련해 적용 시키고자 한다.

식품화학 (Food Chemistry)

식품의 구성성분에 관한 화학구조, 화학반응과 아울러 조리, 가공, 저장 중의 변화과정을 학습하며 식품의 이화학적 특성을 평가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식생활과문화 (Foods and Culture)

식생활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며 식생활과 문화와의 관련성을 이해한다. 식품선택을 통한 식행동의 요인을 자연 과학적인 면과 문화적인 측면에서 공부한다.

한국조리 (Korean cuisine and practice)

한국음식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다양한 한국음식의 조리방법을 실습을 통해 공부한다.

외국조리 (Western cuisine and practice)

서양조리에 대한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다양한 외국음식의 조리법을 체계적으로 실습한다.

커피바리스타학 개론 (Introduction to coffee barista)

국내 커피산업의 발전에 따라 커피와 커피관련 업종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 커피전문가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커피와 바리스타에 대한 입문과목으로서 이론적 기초를 강의한다.

영양생화학 (Nutritional biochemistry)

영양소들이 체내에서 일어나는 여러 합성과 분해 반응을 통하여 서로 다른 영양소들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관이 되는지를 총괄적으로 학습하며, 기초영양학, 생리학, 생화학 등의 선수과목이 요구된다.

생애주기영양학 (Nutrition in the life cycle)

생활주기의 각 단계 즉, 임신기, 분만기, 수유기, 영아기, 유아기, 학동기, 청소년기, 노년기의 순서로 각 시기별로 독특한 생리, 영양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영양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지역사회영양학 (Community Nutrition)

지역사회의 영양실태를 파악하고 영양상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아 영양개선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임상영양학 (Clinical Nutrition)

질병의 원인과 치료방법을 영양소의 대사를 중심으로 공부하고 특히, 질병예방에 관련되는 식사 형태의 이론과 응용방법을 공부한다.

영양판정 (Nutritional Assessment)

영양상태를 판정하는 체계와 방법을 공부하고 신체계측, 생화학적 검사, 임상조사, 식이섭취 조사 방법을 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고급영양학 (Advanced Nutrition)

기초영양학, 생리학, 생화학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인체 내에서 각 영양소의 대사와 기능에 대하여 깊이 있게 다루고, 영양소들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배운다.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 (Nutriton Education and Counseling)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이루는 구성원의 식생활 개선을 위한 영양교육, 영양지도 방법과 영양상담 등을 배운다.

식사요법 및 실습 (Diet Therapy)

질병의 원인을 이해하고 질병과 영양의 관계를 학습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식사요법에 대해 공부하며 질병의 원인을 장기별로 학습하고 질병관리에서 식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식이원칙을 실제로 응용하여 식사계획 및 식단 작성법을 익힌다.

단체급식관리 및 실습 (Management of group food service)

학교, 병원, 산업체와 같은 단체급식소에서 원활히 업무수행이 가능하도록 영양관리, 식단관리, 원가계산, 시설관리, 작업관리, 위생관리 등에 관해 학습한다.

식품미생물학 및 실험 (Food microbiology and Lab)

식품의 조리 및 가공 시 고려해야 할 유해 혹은 유용한 미생물에 관한 성상과 분류 및 특성을 공부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식품분석 및 실험 (Food analysis and Lab)

식품의 영양가 판정 및 품질평가의 기본으로 이에 필요한 각 기구의 취급법은 물론 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의 분석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에 관한 원리와 실제 방법을 전달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조리과정이나 식품가공 시 변화되는 여러 가지 성분의 변화를 객관화하는 방법과 그 중요성에 관해 다루는 것도 포함한다.

식품위생학 (Food sanitation)

식품재료의 생산에서부터 제조, 가공, 유통 및 조리 등의 모든 과정에서 건강장해의 요인을 예방하며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원리와 기술을 습득한다.

식품위생관계법규 (Food Hygiene laws)

식품의 조리 및 가공시 고려 해야할 위생학적인 측면과 함께 식중독의 원인 미생물 등에 관해 현재 법규로 되어 있는 식품위생법을 중심으로 하여 현행 위생관련 법규의 제정과 시행에 관하여 이해한다.

식품가공 및 저장학 (Food Processing and Preservation)

각종 식품류에 따른 가공법의 종류와 원리 및 가공 과정 중에 발생되는 성분의 물리화학적 변화등을 공부하여 식품의 장기저장법을 습득한다.

기능성식품학 (Functional Food)

기능성 식품의 생리활성, 효능, 분류, 평가 및 효능의 생화학적 기전 및 인체 내에서의 질병 예방 기능에 대하여 강의한다.

푸드스타일링 (Food styling)

음식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색채와 디자인을 적용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최대로 연출하여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기초적인 식공간 연출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영양사현장실습 (Dietitian Practice)

식사계획, 식품 및 구매 관리, 대량 조리의 방법, 조리 작업의 계획과 실제, 급식시설, 설비관리, 위생관리, 영양교육 및 상담 등의 영양사 업무를 실제로 수련함으로써 실무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식품영양세미나 (Food and Nutrition Seminar)

최근의 식품영양 연구 동향에 대해 공부하며 집중적인 영양사 문제풀이를 통해 국가고시에 대비한다.

외식산업메뉴개발 (Foodservice Industry Menu Planning)

외식 및 급식산업에서의 메뉴 계획과 신메뉴 개발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익힌다.